지난 박람회



행사 개요
행사명2020 서울국제관광박람회 
(제35회 한국국제관광전 동시개최)
기간2020. 11. 09. (월) ~ 11. 12. (일) / 4일간
장소서울 세텍 1, 3전시실 (6,603㎡)
주최코트파
주관코트파
후원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한국관광학회
협력UNWTO(유엔세계관광기구), 
PATA(아시아태평양지역관광협회), 
TITF(국제관광인포럼)


행사 규모
구분
국내
국외합계
출전업체 수116
69
185
부스 수234
32
265
출전자 수468
96
564

※ 출전업체 및 출전자 수는 부스 공동참가자 포함 집계합니다.
※ 부스 수는 무대 등 기본적인 부대 시설물을 포함하여 집계합니다.

참가국 : 39개국
아시아주 11개국한국, 중국, 일본, 키르기스스탄, 태국,
필리핀, 인도, 스리랑카, 마카오, 타이완, 
말레이시아
유럽주 : 8개국
러시아, 스페인, 슬로바키아, 라트비아, 
프랑스, 크로아티아, 벨기에, 조지아
오세아니아 : 1 개국
피지
미주 : 2개국
파라과이, 미국
아프리카주 : 16개국
이집트, 보츠나와, 우간다, 카메룬, 
모잠비크, 앙골라, 르완다, 나이지리아, 
코트디부아르, 마다가스카르, 탄자니아, 가나, 케냐, 세네갈, 에티오피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이집트, 보츠와나, 
탄자니아, 케냐
중동 : 1개국
이스라엘

※ 특이사항 - 2020년 해외 참가국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정식 부스 참여 대신 브로슈어 등 자료제공으로만 참여한 국가가 다수 포함됐습니다.

주요 내용

관광홍보전 운영 


국내관광홍보존, 해외관광홍보존, 
전통문화체험존, 아웃도어존, 풍물존    

부대행사 개최


관광세미나 서포터즈 시상식 및 해단식, 폐막 (상패 수여만 부스별 별도 진행)  


관람객 대상


참가기관 홍보물 상영, 전통놀이 체험, 

세계의상 체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 진행  

TTL 뉴스, 한국관광신문, 트래블 프레스 등 국내외 언론인 초청 인터뷰


관람객 수 - 총 7,159명
일자
국내
해외합계
11월 09일(월)  
2,331
35
2,366
11월 10일(화)
1,54219
1,561
11월 11일(수)  
1,673
21
1,694
11월 12일(목)
1,516 221,538
총계
7,062
97
7,159


광고 및 홍보 현황

기자간담회 및 언론 홍보

구분
매체명
기간
게재기사
연합뉴스, 매일경제, 이데일리 등 약 130 여건
종합보도자료 등 총 3 건 배포
  
10 ~ 11월 중


홍보영상 제작 및 홍보

구분
매체명
기간
홍보영상제작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관광홍보전 이미지를 부각시킨 
홍보영상(6초 4편/30초 1편)
 제작   
10월 초
홍보영상활용
유튜브 광고,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등 SNS 광고 
10월5일~
11월12일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톡 , 
인스타그램 등 SNS 홍보
(11 월 12 일 기준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총 10,204,015회 노출)
10월10일~6월9일


옥외광고 업종별 현황

구분
매체명
기간
육교현판
금천구 철산교육교
관악구 보라매공원육교
용산구 한강중앞육교
용산구 단대육교
용산구 원효대교북단
서초구 안골육교
서초구 선암IC
송파구 방이보도차도
송파구 가락시장
영등포구 수원지앞육교
영등포구 여의지하차도
위례신도시 위례중
 
10/30 ~ 
11/11
가로등 배너
세텍 내 가로등 배너 11 조
11/9 ~
 11/12


온라인 광고현황

구분
매체명
비고
SNS
구글 리타케팅 광고, 
카카오톡 PC배너 광고, 유튜브 6초
영상 광고,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이벤트 광고
   
10월 5일 ~ 
11월 12일
블로그
블로거를 이용한 바이럴 광고 100 건
서포터즈 활용한 블로그 글 90 건    
10월 5일 ~ 
11월 12일 


신문/잡지 광고현황 (총 7개사)

구분
매체명
비고
업계지
세계여행신문, 
여행정보신문, 
한국관광신문, 
여행신문, TTL 
5개사
전문잡지
아시아뉴스통신, 
트래블 프레스
2개사

* 트래블 프레스, 박람회 기간 중 특별판 제작 및 현장 배포

기타 광고현황

구분
매체명
온라인
▲ KOTFA 2020 공식 홈페이지 운영
▲ KOTFA 2020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등 운영 및 이벤트 진행
▲ KOTFA 2020 서포터즈 운영
▲ 여행 관련 카페 및 커뮤니티 홍보글 게시
▲ 보도자료 배포
 
기타▲ 초대권 배포
▲ 문자 및 이메일 알림 광고 2회 (20,000명)
▲ 기념품 행사


지난 박람회



                     행사 개요
행사명
2020 서울국제관광박람회 (제35회 한국국제관광전 동시개최)
기    간
2020. 11. 09. (월) ~ 11. 12. (일) / 4일간
 장    소
서울 세텍 1, 3전시실 (6,603㎡)
주    최
코트파
 주    관
코트파
후    원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한국관광학회
협    력
UNWTO(유엔세계관광기구), PATA(아시아태평양지역관광협회), TITF(국제관광인포럼)


                    행사 규모
구분
국내
국외
합계
출전업체 수
116
69
185
부스 수
234
32
265
출전자 수
468
96
564

※ 출전업체 및 출전자 수는 부스 공동참가자 포함 집계합니다.
※ 부스 수는 무대 등 기본적인 부대 시설물을 포함하여 집계합니다.


                     참가국 : 39개국
아시아주 : 11개국

한국, 중국, 일본, 키르기스스탄, 태국, 필리핀, 인도, 스리랑카, 마카오, 타이완, 말레이시아

 
유 럽 주 : 8개국

러시아, 스페인, 슬로바키아, 라트비아, 프랑스, 크로아티아, 벨기에, 조지아
오세아니아 : 1개국

피지

 

미 주 : 2개국


파라과이, 미국

아프리카주 : 16 개국
 
이집트, 보츠나와, 우간다, 카메룬, 모잠비크, 앙골라, 르완다, 나이지리아, 코트디부아르,
마다가스카르, 탄자니아, 가나, 케냐, 세네갈, 에티오피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중 동 : 1 개국

이스라엘

※ 특이사항 - 2020년 해외 참가국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정식 부스 참여 대신 브로슈어 등 자료제공으로만 참여한 국가가 다수 포함됐습니다.


                     주요내용
관광홍보전 운영

국내관광홍보존, 해외관광홍보존, 전통문화체험존, 아웃도어존, 풍물존

      
      TTL 뉴스, 한국관광신문, 트래블 프레스 등 국내외 언론인 초청 인터뷰



부대행사 개최
 
관광세미나 서포터즈 시상식 및 해단식, 폐막 (상패 수여만 부스별 별도 진행)  
관람객 대상

가기관 홍보물 상영, 전통놀이 체험, 세계의상 체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 진행



                  관람객 수 - 총 7,159
일자
국내
국외
합계
11월 09일(월)
2,331
35
2,366
11월 10일(화)
1,542
19
1,561
11월 11일(수)
1,673
21
1,694
11월 12일(목)
1,516
22
1,538
총 계7,062
97
7,159


                    광고 및 홍보 현황
  언론 홍보
구분
내용
기간
게재기사

연합뉴스, 매일경제, 이데일리 등 약 130 여건
* 종합보도자료 등 총 3 건 배포

10 ~ 11월 중



  홍보영상 제작 및 홍보
구분
내용
기간
홍보영상제작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여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관광홍보전
이미지를 부각시킨 홍보영상(6초 4편/30초 1편) 제작

10월 초
홍보영상활용
유튜브 광고,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등 SNS 광고
10/5~11/12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톡 , 인스타그램 등 SNS 홍보
(11 월 12 일 기준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총 10,204,015회 노출) 
10/10~6/9



  옥외광고 업종별 현황
구분
내용
기간
육교현판

금천구 철산교육교
10/30 ~ 11/11
관악구 보라매공원육교
용산구 단대육교  
용산구 원효대교북단
서초구 안골육교
서초구 선암IC
송파구 방이보도차도
송파구 가락시장
영등포구 수원지앞육교
영등포구 여의지하차도
위례신도시 위례중
가로등 배너
세텍 내 가로등 배너 11 조
11/9 ~ 11/12



  온라인 광고 현황
구분
매체명
기간
SNS
구글 리타케팅 광고, 카카오톡 PC배너 광고, 
유튜브 6초 영상 광고,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이벤트 진행 및 
해당 게시물 광고
10월 5일 ~ 11월 12일
블로그
블로거를 이용한 바이럴 광고 100 건
서포터즈 활용한 블로그 글 90 건
10월 5일 ~ 11월 12일



  신문/잡지 광고현황 (총 8개사)
구분
매체명
비고
업계지
세계여행신문, 여행정보신문, 한국관광신문, 
여행신문, TTL
5개사
전문잡지
아시아뉴스통신, 트래블 프레스
2개사

* 트래블 프레스, 박람회 기간 중 특별판 제작 및 현장 배포


  기타 광고현황
구분
매체명
온라인
KOTFA 2020 공식 홈페이지 운영
KOTFA 2020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등 운영 및 이벤트 진행
KOTFA 2020 서포터즈 운영
보도자료 배포
기타
초대권 배포 
문자 및 이메일 알림 광고 2회 (20,000명)
기념품 행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제 37회 서울국제관광전


KOTFA.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4길 3 코트파 빌딩

Business Lincense 203-81-53051   

Tel 02-757-6161   Fax 02-757-6089


Copyright ⓒ 서울국제관광전조직위원회 All rights reserved.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제 38회 서울국제관광전


KOTFA.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4길 3 코트파 빌딩

Business Lincense 203-81-53051

Tel 02-757-6161 Fax 02-757-6089


Copyright 서울국제관광전조직위원회 All rights reserved.